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기초연금 수급자격 및 신청방법

by ★★♥ 2022. 1. 5.
반응형

기초연금

 

사람은 누구나 나이를 먹고 노인이 됩니다. 

나중에 소득이 없을 때를 대비하여 젊었을 때부터 노후준비를 해야 하는대요.

노후준비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을 생각을 하실 겁니다.

 

하지만 국민연금 말고도 국가에서 65세 이상에게 지급해 주는 기초노령연금이 있는데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것 같아요. 수급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신청을 하지 않아서 받지 못하고 있는 분들이 무려 25만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초노령연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기초노령연금이란?

만 65세 이상 노인 중에서 상대적으로 생활이 어려운 분들에게 국가에서 일정 금액을 지급해주는 연금제도입니다.

기초노령연금은 2014년에 시작이 되었는데 아직까지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신청을 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2020년부터는 지원 조건을 충족하는 사람중에 공무원 연금, 군인 연금, 교직원 연금, 우체국 연금 등 연금제도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매월 최대 48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2. 기초노령연금 수급자격

기초연금

기초노령연금을 수급하시려면 선정 기준액보다 가구 소득액이 더 작아야 합니다.

가구 소득액이란 근로소득, 기타소득, 재산 등을 모두 합한 금액입니다.

선정 기준액은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기초연금

※가구 소득액 계산 방법

기초연금

 위의 공식에 따라서 계산을 하면 가구 소득액을 알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재산 월 소득 환산액 등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직접 계산하는 것이 참 힘듭니다.

자신이 수급 대상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모의계산 방법을 통해 확인 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기초연금

 

 

 

3. 기초노령연금 수급액

 

기초연금

기초노령연금은 매년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여 정해집니다. 때문에 위의 내용은 2021년 지급액이고 2022년에는 물가상승률 0.5%를 반영하여 금액이 정해집니다.

기초연금

 

 

4. 기초노령연금 신청방법

기초연금

기초노령연금 신청은 만 65세가 되기 1개월 전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및 주민센터 또는 가까운 국민연금공단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의 복지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신청할수 있으며 '복지로'라는 앱을 다운받으면 휴대폰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은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친족 등이 대리시청도 가능하고, 국민연금공단(TEL.1355)에 전화하셔서 집으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기초노령연금을 신청하면 해당기관에서 소득 및 재산에 대한 조사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조사가 끝나면 결과를 통보하는 방식으로 수급과정이 진행됩니다.

 

 

5. 기초노령연금 신청 시 준비서류

기초연금

기초노령연금은 노후준비가 미흡하여 힘든 생활을 하고 계시는 어르신들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만 65세가 되기 한달전에 신청을 안내하는 우편물이 집으로 도착합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