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리뷰

(영화 리뷰) 킹덤 아신전, 처절한 복수의 시작

by ★★♥ 2021. 8. 1.
반응형

킹덤 아신전 포스터
킹덤 아신전 포스터

 

 아신의 처절한 복수를 그린 영화 킹덤 아신전은 2021년 7월 23일에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작품입니다. 킹덤 시즌 1의 감독인 김성훈의 작품이고, 말이 필요 없는 최고의 배우 전지현이 아신 역을, 여러 작품에서 뛰어난 연기력을 보여준 박병은이 민치록 역을 연기했습니다. running time은 93분입니다.

 

아신의 복수, 그리고 좀비의 시작

 킹덤 아신전은 기존의 킹덤 시리즈처럼 6부작이 아닌 단편입니다. 이 에피소드는 조선에 어떻게 좀비가 나타났는지에 대해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지난 킹덤 시즌 1과 시즌 2를 너무 재미있게 봤기 때문에 이 킹덤 아신전도 넷플릭스에 공개되던 날 바로 시청했습니다.

 깊은 숲속에서 사슴 한 마리가 풀을 뜯어 먹고 있습니다. 어떤 풀을 먹고는 갑자기 온몸을 뒤틀며 괴로워하는 사슴. 죽은 듯했는데 갑자기 일어나 호랑이를 공격합니다. 그리고 호랑이에게 먹힙니다. 사슴이 먹은 풀은 죽은 자를 살린다는 생사초입니다. 좀비가 된 사슴을 먹고, 좀비가 된 호랑이. 이것이 조선에 나타난 좀비의 시작입니다. 

 이 시기의 조선은 남쪽에 큰 전쟁이 휩쓸고 지나간 직후였습니다. 그리고 조선의 북쪽으로도 압록강 너머의 만주 벌판에 흩어져 살던 여진족들이 파저위라는 강한 부족으로 결집하기 시작합니다. 여진족 만 명이 모이면 천하에 당할 자가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진족의 강한 군사력은 조선에게는 큰 부담이었습니다. 

 그리고 조선 땅에 뿌리를 내리고 사는 여진족들도 있습니다. 이들은 번호부락이라는 마을에 모여 살고 있으며, 아신은 이 번호부락의 족장인 타합의 딸입니다. 이들은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조선 땅에서 살고 있지만, 여진족이라는 이유로 조선인들에게 인간 이하의 취급을 받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족장인 타합은 조선을 위해 헌신하면 언젠가는 자신들을 인정해 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어서, 늘 조선을 위한 일은 최선을 다합니다.

 그리고 번호부락의 근처에 폐사군이라는 땅이 있습니다. 이곳은 산삼이 많기로 유명한 땅이지만 좀비가 된 호랑이 때문에 100년간 출입이 금지된 곳입니다. 그런데 이곳에서 15명이나 되는 파저위 부족의 시신이 발견됩니다. 누군가 그들을 살해한 것입니다.

 북쪽의 군대를 관리하던 민치록은 파저위 부족이 이 사실을 알게 된다면 조선에 쳐들어올 것이라고 판단하고, 번호부락의 타합을 찾아갑니다. 그리고 그에게 압록강을 건너 파저위 부족에게 가서, 호랑이가 사람을 물어서 죽였다는 거짓 소문을 퍼트리라고 지시합니다. 사실 파저위 사람들을 죽인 진범은 바로 조학주의 아들 조범일이었습니다. 조범일은 왜란 때 백성들을 버리고 도망친 죄로 북쪽으로 좌천을 당했는데, 그곳에서도 사고를 친 것입니다. 타합은 아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조선을 위해 압록강을 건너고, 파저위의 군사들에게 거짓말임을 들키면서 결국 돌아오지 못합니다. 

 한편 아신은 병든 어머니를 위해 폐사군에서 산삼을 찾다가 우연히 생사초의 비밀이 그려진 벽화를 발견합니다. 그리고 밤늦게 번호부락으로 돌아온 아신은 파저위 부족의 공격으로 몰살당한 자신의 마을을 보게 됩니다. 혼자 살아남은 아신은 복수를 다짐하고, 민치록을 찾아가 자신을 받아달라고 간청합니다. 그렇게 조선의 군영에서 살게 된 아신은 허드렛일을 하면서 낮에는 활 쏘는 법을 연습하고, 밤에는 파저위 부족을 몰래 염탐한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아신은 성인이 됩니다. 

 한편 조선의 남쪽에서 왜군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해 민치록과 조범일은 최소한의 군대만 남긴 채 남쪽으로 향합니다. 그때 아신은 폐사군에서 봤던 15구의 파저위 부족의 시신에 있던 화살과 조범일의 화살이 같은 것임을 보게 됩니다. 이상함을 느낀 아신은 민치록의 사무실에서 그의 일지를 훔쳐보고, 충격적인 사실을 알게 됩니다. 바로 폐사군 땅에서 파저위 부족을 죽인 것은 조선인이지만 전쟁이 두려웠던 민치록이 이를 덮기 위해 번호부락이 한 짓이라며 파저위에게 거짓말을 한 것입니다. 모든 사실을 안 아신은 분노합니다. 그리고 먼저 조선과 파저위 부족에게 복수할 계획을 세웁니다. 

 아신은 먼저 조선에 복수하기로 합니다. 생사초를 이용해서 밤마다 자신을 성폭행 한 조선군 한 명을 좀비로 만듭니다. 이것을 시작으로 서로가 서로를 물어뜯으면서 조선 군영은 좀비로 뒤덮이게 됩니다. 아신은 이 현장을 지붕 위에서 바라보며 도망치는 군인들을 활로 쏴서 죽입니다. 모두 좀비가 된 것을 확인한 아신은 군인의 피로 좀비들을 모은 뒤, 불화살을 쏴서 모두 불에 태워 없앱니다. 

 북쪽 군영의 조선 군인들을 모두 죽인 그녀는 번호부락의 터전을 찾아갑니다. 그곳에는 아신이 생사초로 되살려낸 마을 사람들이 좀비가 되어 쇠사슬에 묶여 있습니다. 아신은 마지막까지 살려놓은 조선 군인 한 명을 좀비들에게 먹이로 던져주고, 그곳을 나오면서 다짐합니다. 조선 땅과 여진 땅에 살아 있는 모든 것을 죽여버리면 나도 그들의 곁으로 갈 것이라고 말입니다 

 복수가 시작되었습니다.

 

킹덤 시즌 3을 기다리며..

 킹덤 아신전은 조선에 어떻게 좀비가 시작되었는지를 알려주는 에피소드입니다. 이 아신전에서 아신이 이승희 의원에게 생사초를 사용해서 죽은 사람을 되살리는 법을 알려주고, 시즌 1에서 이승희 의원이 조학주의 명으로 죽은 왕을 되살리면서 조선이 좀비로 뒤덮이게 됩니다. 만약 아직 킹덤 시리즈를 보지 않은 분들이라면 아신전-시즌 1-시즌 2 순서로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킹덤 시리즈를 모두 본 사람이라면 시즌 2의 마지막에서 아신이 등장했을 때의 그 임팩트를 잊을 수 없을 것입니다. 과연 아신이 어떤 역할로 나올 것인지, 선한 인물일지 아니면 악한 인물일지 궁금한 사람들이 많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 아신전을 보면 조선에 적대적인 인물로 시즌 3에서 세자인 이창과 대결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킹덤 시즌 3가 기다려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킹덤 아신전만 놓고 보면 개인적으로는 조금 아쉬운 에피소드였습니다. 시즌 2와 시즌 3을 이어주면서 좀비의 시작을 설명해 주는 것은 좋았습니다. 하지만 시즌 2에서 최고의 배우인 전지현이 나오면서 기대가 너무 높이진 탓에 그 기대치를 충족시켜주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그동안의 킹덤 시리즈가 신선한 전개와 반전으로 놀라움을 준 것에 반해 아신전은 뻔한 복수극에 내용도 예상대로 흘러갑니다. 그리고 초반에 아신이 왜 복수를 해야 하는지와 그 과정에 시간을 많이 사용해서 하이라이트인 좀비의 등장과 본격적인 복수는 짧게 끝나버립니다. 이제 시작인데 끝나버리는 느낌이 들어 조금 아쉬웠습니다.

 아신전은 시즌 3 시작 전 주요 인물들의 과거를 보여주면서 이해를 돕기 위한 에피소드입니다. 아쉬움을 뒤로하고, 빨리 시즌 3가 와서 세자 이창과 아신의 대결을 봤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아신의 처절한 복수를 그린 영화 킹덤 아신전의 리뷰였습니다.

반응형

댓글